육아정보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 아기 해열제 종류와 교차복용 시간 간격, 아기 해열제 종류 )

RiA's 2022. 12. 12. 13:44
반응형

안녕하세요 RiA입니다. 

 

아기가 열이 나고 아플 때 해열제를 복용시켜 우선 열을 내리고 병원에 방문합니다.

 

이때  병원 진료시간이라면 해열제를 우선 복용시키고 병원으로 바로 방문을 하면 되겠지만,

휴일이나 새벽 등 병원이 열지 않아 응급실을 방문해야 할 때는 쉽게 응급실을 가는 것보다

우선적으로 열부터 내리고 병원 진료 시작시간을 기다리곤 하는데 이때 열이 쉽게 잡히지 않아 해열제를 교차 복용합니다.

교차 복용에 있어 어린이 해열제의 종류가 여러 가지이고 또한 같은 성분의 해열제는 시간 차이를 두고 먹여야 하기 때문에 교차 복용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아픈 상황에 당황해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것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

 ( 아기 해열제 종류와 성분, 교차 복용 시간 간격 간편 정리)

해열제교차복용방법_아기해열제 종류_교차복용시간간격_아기해열제종류_아세트아미노펜_이부프로펜_덱시부프로펜
해열제교차복용방법_아기해열제 종류_교차복용시간간격_아기해열제종류_아세트아미노펜_이부프로펜_덱시부프로펜

 

 

목록

 

  • 아기해열제 종휴
  • 아기 해열제 종류별 성분
  • 아기 해열제 어떤 이는 성분이 들어있나?
  •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 (성분)
  •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시간
  •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헷갈리는 부분 간단 정리
  • 아기 열 오를 때 해열제를 복용해야 하는 체온과 열이 잡히는 시간
  • 마지막으로

아기 해열제 종류

 

비상약으로 아기 해열제는 약국에서 많이 사두곤 합니다. 

 

종류에는 타이레놀 액상, 챔프 액상(파란색, 빨간색), 매시부 키즈 시럽, 코리투살 시럽 등이 있습니다.

 

 

아기 해열제 종류별 성분

 

챔프

파란색 : 이부프로펜

빨간색 : 아세트 아미노펜

 

타이레놀 시럽

아세트아미노펜

콜대원 펜 시럽

보라색 : 아세트아미노펜

 

맥시부 키즈 시럽

보라색 : 덱시부프로펜

 

코리투살

오렌지색 : 이부프로펜

아기 해열제 어떤 이는 성분이 들어있나?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해열·소염 진통제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염증이나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성분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염, 해열, 진통 작용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해열 ·소염 진통제입니다. 단기요법으로 외상, 수술 감염증에서 염증과 통증의 감소를 목적으로 사용하며 장기적으로는 관절염이나 강직 척추염 등 만성질환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급성 질환에 단기치료로 사용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입니다. 

발열 및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 통들을 가라앉히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치통, 관절통, 류마티스성 통증 등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감기약과 같은 복합제에도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중복 복용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우리가 타이레놀이라고 부르는 해열제의 성분입니다.

(내용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 (성분)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혹은 아세트아미노펜과 덱시부프로펜을 교차 복용하여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해열진통제로 타이레놀 시럽이나 챔프시럽 빨간색과 콜대원 펜 시럽 보라색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은 맥시부 키즈 시럽 보라색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부프로펜은 챔프시럽 파란색과 코리투살 오렌지 색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교차 복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의 연령(개월 수)과 체중에 따른 약품에 표기된 용량을 정확히 개량하여 복용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용량이 초과될 경우 약물 오남용으로 연약한 아기들에게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시간

 

한 가지 성분의 해열제 복용 간격은 4시간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고 4시간이 경과된 뒤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 역시 복용 후 4시간이 경과해야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본으로 같은 성분의 해열제의 복용 간격은 4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교차 복용할 시에는 예를 들어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후에 열이 내리지 않고 38도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부프로펜을 2시간 뒤에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2시간 경과) 이부프로펜 목욕 (2시간 경과)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2시간 경과) 덱시부프로펜 복용 (2시간 경과) 

 

챔프시럽 빨간색 복용 (2시간 경과) 챔프시럽 파란색 복용 (2시간 경과) 타이레놀시럽 복용 (2시간 경과) 맥시부 키즈 시럽 보라색 복용 (2시간 경과) 콜대원 펜 시럽 보라색 복용

 

이렇게 교차 복용 시간인 2시간 간격을 두고 다른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입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헷갈리는 부분 간단 정리

 

 

아기가 열이 나고 당황스러운 상황에 간단한 것들도 아기가 아픈 것에 대한 걱정 때문에 많이 헷갈리고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성인들의 경우에는 해열제나 진통제를 그저 용법과 용량에 맞추어 구입해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해열제의 성분이나 교차 복용법이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아주 어린 아기들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해열제를 먹어야 하는 상황에서만 진료와 처방을 받아 복용하지만 어느 정도의 개월 수가 지나고 나면 복용할 수 있는 해열제가 존재하고 병원을 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바로 열을 임시적으로나마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비상시 약품으로 해열제를 구비해놓습니다. 

이때 제일 헷갈리는 부분이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덱시부프로펜이라는 성분 이름이 각자 다 다른 것인지 아니면 어떤 것이 같은 계열의 해열제이고 어느 것이 아닌지가 헷갈리는 순간이 있습니다. 

 

우선 타이레놀 성분이라고 우리가 흔히 부르는 것이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에는 타이레놀 시럽과 챔프시럽 빨간색, 콜대원 펜 시럽 보라색이 있으며, 이부프로펜에는 챔프시럽 파란색, 코리투살 오렌지색이 있고 이부프로펜과 같은 계열인 덱시부프로펜에는 맥시부 키즈 보라색이 있습니다.

 

그러니 타이레놀 시럽과 챔프시럽 빨간색은 2시간 간격으로 교차 복용이 불가능합니다. 4시간 간격으로 복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챔프시럽 파란색과 맥시부 키즈 보라색, 코리투살 오렌지색은 2시간 간격 교차 복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역시 같은 계열의 해열제이기 때문에 4시간 간격으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아기 열 오를 때 해열제를 복용해야 하는 체온과 열이 잡히는 시간

 

열이 올라 해열제를 복용해야 하는 아기의 체온은 보통 38도 이상일 때 해열제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열이 날 수 있다는 판단으로 미리 해열제를 먼저 복용하는 것은 금하도록 합니다. 

 

열이 잡혔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하루 24시간 정도 열이 다시 오르지 않을 때라고 합니다.

 

10시간 이상의 긴 시간 텀으로 열이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하고 해열제를 복용하고 열이 내린다고 해도 열의 원인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해열제는 치료의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아기가 열이 있을 때에는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피치 못하게 병원에 방문할 수 없는 경우 해열제 복용을 통해 열을 우선적으로 내리고 후에 병원을 한 번은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들의 열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피로 때문에 단순 발열일 가능성도 있으나, 열이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할 경우에는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 일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인과 다르게 아이들은 아주 섬세하고 작은 환경이나 약에 많이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때 열이 갑자기 올라 아이가 아픈 것 때문에 엄마 아빠는 많이 당황하고 알고 있던 사실도 헷갈리고 어려워할 때가 많습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방법을 보고 집에 구비해둔 아이의 해열제 성분을 체크하여 다른 계열의 해열제로 구비되어있는지 교차 복용이 가능한지 체크해보시면 비상시에 급하게 사용할 때 용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 복용 시간 텀이나 복용방법이 궁급하셨던 분들,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어떻게 교차 복용해야 하는지 궁급하셨던 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 아기 해열제 종류와 교차 복용 시간 간격, 아기 해열제 종류 )이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 시럽이나 챔프시럽 빨간색과 콜대원 펜 시럽 보라색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 끼리 교차 복용 X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 교차복용 X

 

이부프로펜은 : 챔프시럽 파란색, 코리투살 오렌지 색

 

덱시부프로펜 : 맥시부 키즈 시럽 보라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