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자가진단 테스트
목록
- PTSD뜻
- PTSD란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원인
- PTSD 증상
-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 PTSD 진단검사 종류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도움을 받고 싶다면
- PTSD 치료방법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소아)
- 마지막으로
PTSD 뜻
PTSD는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의 약어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말합니다.
우리에게는 트라우마라는 단어가 더욱 친숙하며 트라우마와 PTSD는 같은 뜻입니다.
PTSD란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죽을뻔한 상황이나 이와 비슷한 충격을 경험했을 때 놀란 마음으로 며칠씩 가슴이 두근거리고 위험했던 상황을 떠올리게 되며 자면서 꿈에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정리되고 기억이 잊히며 차차 안정을 찾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고를 경험한 사람들 열 명 중 한 명은 한 달 이상 지속적으로 악몽에 시달리거나 사고에 대한 불안과 긴장이 가시지 않아 작은 소리에도 놀라는 극도의 예민한 상태와 이와 반대로 무시력한상태가 번갈아가며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입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원인
- 큰 사고
재난상황, 교통사고 등
- 뇌의 변화
우리 몸을 준비시키는 편도라는 작은 기관이 활성화되면 우리가 위험을 의식하기 전부터 신속하게 몸을 움직여 위험을 피할 준비상태를 만듭니다. 위험이 사라지면 전대 상피질이 활성화되어 이 경보 신호를 끄고 일상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이런 경보장치가 불필요하게 작동하고 잘 꺼지지 않는 상태로 두기관이 뇌 깊숙한 곳에 있어 조절하는 방법이 쉽지 않으며 이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 다른 정신장애 관련
기존에 우울장애나 물질 관련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사고를 당해도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사고 이후로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정신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PTSD 증상
- 사고와 관련된 악몽을 꾼다.
- 사고와 관련된 장면이나 그때 감각, 느낌이 깨어있는 동안 생생히 재현된다.(플래시백)
- 작은 소리에도 놀랄 정도로 예민하다.
- 사소한 것들이 위태롭거나 위험해 보이는 느낌을 받는다.
- 사고를 떠올리는 사람, 장면 등 모든 자극을 피하게 된다
- 가만히 멍하게 있거나 무기력증에 빠진다.
- 뭔가 위험한 일이 생길 것 같은 느낌에 지속적으로 불안하고 긴장하게 된다.
- 사람들과 동떨어진 느낌을 받거나 나를 이용하려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죄책감이나 분노 등의 감정을 느낀다.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두려원던 경험 혹은 끔찍했거나 힘들었던 경험, 그 어떤 것이라도 있었다면 그것 때문에 지난 한 달 동안 다음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체크해봅시다. (예 1점 / 아니오 0점)
- 본인의 경험에 관한 악몽을 꾸거나,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도 그 경험이 떠오른 적이 있었다.
- 그 경험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를 쓰거나 떠오르게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하였다.
- 늘 주변을 살피고 경계하게 되거나 쉽게 놀라게 되었다.
- 다른 사람, 일상생활, 또는 주변 상황에 대해 가졌던 느낌이나 감정이 없어지거나 그것에 대해 멀어진 기분이 들었다.
- 그 사건이나 그 사건으로 인해 생긴 문제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거나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원망을 멈출 수가 없다.
- 총점 0~1점 (정상)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만한 외상사건 경험이나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행동문제를 거의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 총점 2점 (주의 요망)
사건과 관련된 반응으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적응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추가 평가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 총점 3~5점(심한 수준)
사건과 관련된 반응으로 심한 불편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일상생활에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PTSD 진단검사 종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유발할만한 경험을 한 이후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관찰하고 평가하며 확진을 내리기 위해서는 사고 이후 한 달간의 관찰기간이 필요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MRI 검사나 혈액검사만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합니다.
- 사건 관찰
사건사고에 대한 내용 관찰
- 기간
사고 직후 악몽이나 사건의 생각이 반복적으로 나는 것은 정상이나 신체 손상이 심한 경우 수일에서 일주일 이후에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는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사고 이후 한 달 이상 증상이 지속될 때를 이야기합니다.
- 신체검사
다른 신체질환이 있는지 신체검사
- 혈액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등을 통해 내분비계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정신의학적 평가
심리검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도움을 받고 싶다면
국립정신건강센터의 국가 트라우마센터가 있습니다.
트라우마 센터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하 실수 있습니다.
국가 트라우마센터에서는 재난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한 정신건강재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해피마인드
해피마인드에서는 스트레스성 질환에 대한 정보와 무료상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 자살예방센터 홈페이지에서도 인터넷 채팅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PTSD 치료방법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있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꼭 전문의와의 상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소아)
소아의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은 성인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악몽과 불안감 등은 소아도 마찬가지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에는 보호자와 떨어지는 것을 극심하게 두려워하는 분리불안이 흔히 나타나고 스트레스의 정도가 심할 경우 더 어린 아기처럼 행동하는 퇴행도 보일 수 있습니다. 잠들기를 힘들어하고 자주 깨서 보채는 것 또한 어른과 마찬가지 증상입니다. 아이들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고를 주제로 한 놀이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모습도 보인 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고나 충격 등 살면서 일어날 법한 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어른도 아이도 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겠으나 피치 못해 이런 경험을 하게 되는 순간이 올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사고를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그와 미슷한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경우 또한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트라우마는 단순한 두려움이나 불안이 아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즉 PTSD로 충격에 의한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단지 본인의 의지만으로 극복하려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드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전문의 또는 상담센터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변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주변의 따뜻한 관심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신체적 뿐 아니라 우울증 등의 정신의학적으로 증상이 많이 나온다고 하는 만큼 주변의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체크해 보았을 때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꼈다거나 2개 이상의 해당사항이 있다고 한다면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포 스팅의 내용 출처는 네이버 지식백과의 국가정신건강서비스 포털 의학정보입니다.
여기까지 PTSD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자가진단 테스트였습니다.
댓글